“원격수업 평가는 도대체 어떻게 하나요?”
“수행평가, 학생부 기재는 어떻게 해요?!”
“과제 수행 중심 수업? 과제형 수행평가?”
원격이 출동! 친절히 알려드립니다.
◆ 원격수업의 평가는 어떻게 실시되나요?
• 지필 평가
-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등교 개학 이후 평가 실시 원칙
• 수행평가
- 원격수업 중이라도 교사의 관찰·확인 가능 여부에 따라 실시
◆ 원격수업에서 수행평가와 학생부 기재는 어떻게 하나요?
-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교사가 관찰·확인하여,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교사가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경우,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 학생평가, 학생부 기재 개념도
• 유형 Ⅰ
- 실시간 플랫폼 활용 과제수행, 실시간 토의, 토론, 화상발표 등
• 유형 Ⅱ
- 예체능(가창, 기악, 개인 체육 활동) 수행 동영상 등
원격수업 중 수행평가, 학생부 기재 가능 → 원격수업 중 관찰 내용 평가, 기재 → 수행 주체 관찰·확인 가능
• 유형 Ⅲ
- 독후감, 에세이, 논술문, PPT 등
• 유형 Ⅳ
- SNS(카카오톡, 밴드 등) 댓글, 문자 등
원격수업 중 수행평가, 학생부 기재 불가능 → 등교 수업 중 관찰 내용 평가, 기재 → 수행 주체 관찰·확인 불가능
* 자세한 내용은 카드 뉴스를 확인해주세요.
◆ 원격수업 시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교사가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와 기록은 어떻게 하나요?
- 학생이 과제물을 직접 수행하였는지 확인이 어려울 경우,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 단, 교사는 등교수업 시 해당 과제물과 연계한 수업 활동을 실시한 후 학생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 과제물 자체를 평가하거나 기재하지 않음
예) SNS 또는 채팅을 통한 토론의 결과물/ 원격수업 후 제출된 독후감, 에세이, PPT
◆ ‘과제 수행 중심 수업’과 ‘과제형 수행평가’는 달라요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 원격수업의 한 형태
- 교사가 부여한 자기주도 학습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교사로부터 확인·피드백 받는 수업
• 과제형 수행평가
-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평가
- 2020년부터 금지
* 등교 개학 이후 단기간 내 수행평가 집중 실시에 따른 학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수행평가 성적 반영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원격수업 중 교사의 직접 관찰이 가능한 경우(유형 Ⅰ·Ⅱ),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에 대해 평가하거나 학교생활 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4월 9일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합니다. 가보지 않은 길, 새로운 도전 원격수업. 시행착오가 있을 수도 있지만, 교육부-교육청-학교가 신속하게 조치해나가겠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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