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동액이란 냉각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액체입니다. 이 부동액은 엔진 과열 방지 및 부식방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겨울철에만 점검하거나 보충하는데요, 여름철에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여름 장마철과 같이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도로 곳곳에 물웅덩이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때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수분으로부터 라디에이터나 관련 부품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부동액 점검이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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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교환주기처럼 부동액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특히 겨울철 영하권 날씨에서는 동파방지를 위해 부동액 점검이 필수라고 해요. 만약 부동액이 부족하면 라디에이터나 히터 코어가 얼어붙고, 심하면 파손될 위험성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2년마다 한 번씩 바꿔주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왜 부동액을 넣나요?
엔진 내부 부품 중 실린더 블록이라는 곳에서는 열이 많이 발생하는데 만약 이곳에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얼어버리면 엔진 전체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나 워터펌프 등 주요 부품 부식을 막고 금속부품간 마찰열을 식혀주기 위해 부동액을 주입하는 것입니다.
차량용 부동액 종류가 너무 많은데 어떤걸 써야하나요?
우선 시중에 판매되는 부동액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1) 에틸렌글리콜 2) 프로필렌글리콜 3) 물 4) 증류수 이렇게 네 가지 성분중 한가지 이상이 들어있는 경우라면 모두 부동액이라 부릅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나라 환경기준상으로는 인산염 계열의 부동액은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규산염계열 또는 유기산염계열의 부동액만이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부동액(물+증류수) 이외에 다른 성분이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상태의 부동액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순정 부동액이 좋은건가요?
흔히 순정이라는 말은 ‘순정품’의 줄임말로 알고 계실텐데요. 순정부동액은 제조사에서 지정한 규격에 맞는 부동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각 제조사마다 고유의 색상과 첨가제 등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고, 해당 차종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의 블루핸즈나 기아자동차의 오토큐 같은 정비소에서 교환하게 되면 대부분 순정 부동액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의 고객들은 보통 순정형 부동액을 많이 넣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부동액은 독성 물질인 에틸렌글리콜 성분으로만 되어있는데, 이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차량 출고시 주입되어있는 순정형 부동액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부동액을 쓰면 안되나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국내환경기준 상 특정성분이 함유된 부동액은 사용이 불가하므로 타사브랜드의 부동액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타사브랜드의 부동액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부동액을 써야하나요?
차량마다 적합한 부동액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내 차에 맞는 부동액을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가솔린/LPG 차량은 녹색 또는 노란색 계열의 부동액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최근 출시되는 일부 차종에서는 기존 초록색 부동액 대신 분홍색 부동액을 사용하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디젤 차량은 붉은색 계열의 부동액을 사용하는데요, 간혹 빨간색 부동액 중에서도 파란색 뚜껑인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냉각수랑 부동액 차이점이 뭔가요?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는 같은 말입니다. 다만 물과 혼합되는 비율이 다를 뿐이에요. 냉각수로 쓰이는 물은 엔진 내부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때 순수한 물만으로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부동액을 섞어줍니다. 즉, 차량용 부동액은 라디에이터나 워터펌프 등 열교환기 부식을 방지하거나 냉각기능을 높이기 위한 첨가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겨울용 부동액 따로 있나요?
보통 4계절용 부동액을 많이 쓰는데요. 굳이 겨울용 부동액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 중 일부는 성능 향상을 위해 특정 계절에만 쓰는 특수 부동액을 쓰기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계절용 부동액이면 충분하니 걱정 마세요.
겨울철에만 넣으면 되나요?
아닙니다! 사계절 내내 꾸준히 점검해야 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계절마다 교체하기보다는 1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교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11월~4월 사이에는 반드시 체크하시고 부족하다면 보충하거나 새것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왜 4계절용이 따로 있나요?
냉각수는 겨울에만 쓰는 게 아니라 사계절 내내 쓰기 때문에 계절별로 다른 성분의 부동액을 넣어줘야 해요.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 물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영하 25도 이하에서만 얼지 않는 ‘겨울용’ 부동액을 넣으면 안 되고, 반대로 겨울에는 물의 비중이 낮아 영하 35도까지도 얼지 않는 ‘4계절용’ 부동액을 넣어야 하죠. 만약 2가지 이상의 부동액을 섞으면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고, 한 가지 부동액으로만 채워 넣는다면 1년에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주기는 얼마나 되나요?
차량마다 다르지만 통상 2년 또는 4만km 주행 후 점검 및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라디에이터나 워터펌프 같은 주요 부품이 고장난 상태라면 주기 상관없이 즉시 교환해야 하니 주의하세요.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보니 녹색이던데 괜찮은건가요?
녹색 부동액은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전통적인 부동액이고, 최근에는 대부분 적색 부동액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일부 차종 중 초록색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부동액 직접 주입 시 주의사항은 뭔가요?
- 시동을 끄고 엔진이 충분히 식은 후 작업하세요. - 냉각라인 내 공기빼기 작업을 위해 보조탱크의 캡을 열어둔 채로 약 10분 동안 공회전 시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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