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대한민국] 임금체불로 퇴직한 노동자, 생계비 걱정NO 간·심장 MRI 건강보험 적용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시작 택시비, 카드로 결제하면 분실물 찾을 때 도움 돼요!

by eggmon 2019. 9. 23.
반응형

 

1. 임금체불로 퇴직한 노동자, 생계비 걱정하지 마세요! (9.18부터)



임금(퇴직금 포함)이 체불된 노동자에게 1천만원 범위에서 연 2.5%의 금리로 생계 자금을 빌려주는 임금 체불 생계비 융자! 그동안 재직 노동자에 한정되었던 임금 체불 생계비 융자를 퇴직한 지 6개월 이내인 노동자까지 확대했습니다. 신청은 근로복지공단 지역본부 및 지사에 방문하거나 근로복지서비스 홈페이지(welfare.kcomwel.or.kr)에서 가능합니다.



◆ 문의 : 근로복지공단 콜센터 ☎1588-0075
            근로복지넷 홈페이지 (www.workdream.net)




02. 간·심장 MRI 건강보험 적용됩니다 (11월부터)



11월부터 간, 담췌관, 심장 등 복부·흉부 자기공명영상법(MRI) 검사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동안 복부·흉부 MRI는 간암, 유방암 등 이상 소견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라는 이유로 암 질환 등 중증질환자에 대해서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었는데요. 앞으로는 복부·흉부 부위에 MRI 촬영이 필요한 질환이 있거나, 해당 질환이 의심돼 의사가 다른 선행검사 이후 정밀진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03.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시작 (9.17부터)



생후 6개월에서 12세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백신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이부터 무료 예방접종을 시작합니다. 2007년 1월 1일부터 올해 8월 31일 사이 태어난 생후 6개월~만 12세 어린이 가운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으로 받거나 올해 7월 1일 이전까지 1회만 받아 면역형성이 완벽하지 않은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가 우선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 지정의료기관 확인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nip.cdc.go.kr) 및 스마트폰 앱




04. 택시비, 카드로 결제하면 분실물 찾을 때 도움 돼요!



택시요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택시에 물건을 두고 내렸을 때 분실물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통정산사업자 고객센터에 연락해 결제한 카드번호와 결제일자를 알려주면, 택시 차량번호와 택시기사의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교통정산사업자 고객센터
- 티머니 ☎1644-1188
- 이비카드/마이비 ☎1644-6001
- 한페이시스 ☎1566-1554
- DGB유페이 ☎080-427-2342
- 스마트로 ☎1666-9114

 



05. 해양사고 위치, 문자로 알려요 (9.17부터)



해양사고 발생 시 사고 신고자의 위치정보를 문자메시지로 간편하게 확인 수 있는 ‘해양 사고위치 문자 알림 서비스’가 개발되었습니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 없어도, 이동통신사, 스마트폰 운영체제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2G폰 사용자 제외)



◆ 신고 절차 
① 해양 사고 신고 전화 접수
② 해양경찰청 상황실 접수자가 신고자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 전송
③ 신고자는 수신된 문자의 인터넷 주소(URL) 클릭(위치정보 제공 동의)
④ 휴대전화의 현재 위치정보(위·경도 좌표)를 상황실로 자동 전송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반응형

댓글